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2021. 7. 27. 20:43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알아보는 방법에는 KB시세와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KB시세는 은행과 중개업소에서 협약을 맺고 제공하는 시세 정보로 반영되는 시간이 다소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경우는 개정된 법에 따라 거래되고, 30일 이내에 실거래가 신고를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들의 업데이트 시기가 빠릅니다.

 

 

 

오늘은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통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시지가와 실거래가 정의

 

부동산은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로 나누어서 말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는 토지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여 공개할 때,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지가 정보체계를 세우기 위해 부동산 가격 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산정하여 공시되는 땅값을 말합니다.

실거래가는 말 그대로 부동산 거래시 실제로 거래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부동산 재산세를 부과하기 위해 정부에서 매년 조사를 실시하여 공시하는 가격이며, 공시지가와 같이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아파트, 같은 평수라 할지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는 공시지가처럼 조사나 평가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매도인과 매수인 간의 협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격의 제한은 없습니다.

실거래가는 2006년부터 계약시 부동산 소재지의 시. 군. 구청 등에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부동산 거래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실제 계약 금액을 줄여서 신고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지금은 실거래가 제도가 자리를 잡으면서 이로 인해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시지가 조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실거래가 조회 장점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의 장점은 전세나 월세 같은 유형의 임대차 매물도 확정일자를 신고한 매물에 한하여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바로가기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여 살펴보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등으로 나누어져 있어 원하시는 매물의 확인이 편리합니다.

대체적으로 정확한 주소를 알고 있다면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간단히 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 탭에서 '아파트' 항목을 클릭하여 줍니다. 

 

 


좌측 검색 항목에 기준년도, 주소구분,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명 등을 정확히 입력하신 다음 검색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상세 정보 화면이 나타나며 전용면적, 계약일, 거래금액, 층, 건축년도 등 아파트 분양권에 대한 실거래신고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조회를 하는 이유는 부동산 시세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매매하고 싶은 곳의 부동산 가격의 시세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야 좋은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단독주택, 상가와 토지, 오피스텔 등 부동산을 매매할 경우에는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월부터 시행된 전월세 신고제로 인해 이제는 전세, 월세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네요.

관심있는 지역의 부동산 거래 정보 확인을 편리하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정리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통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매물의 거래 상황을 손쉽게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하지만 이 정보들의 법적인 효력은 없기 때문에, 그 지역의 부동산 시세를 참고하는 정도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제 부동산 거래를 위해서는 해당지역의 부동산사무소를 방문하시거나, 더 많은 정보들을 수집하여 합리적인 거래 계획을 세우도록 해야합니다.

 

'뉴스모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역가왕 투표하기  (0) 2023.08.14
불타는 트롯맨 투표하기  (0) 2022.08.31